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을 소개합니다. 소고기무국은 언제 먹어도 깔끔하고 개운한 느낌을 줍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보통 명절에 이 음식을 먹어왔지만 요즘에는 평소에도 자주 끓여먹는 대표적인 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레시피 데로 요리하지 않으면 맑은 국물이 되지 않을 뿐더러 단백한 맛을 내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만한 경상도식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경상도식
목차
국거리 소고기 고르는 법
소기기 핏물 빼는 법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국거리 소고기 고르는 법
좋은 소고기를 고르는 것도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거리용 소고기 부위는 양지머리 또는 사태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태와 양지는 소고기 특유 지방의 맛을 충분히 살릴 수 있기 때문에 국거리용으로 적합한데요.
이 부위에는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B6 등의 함량이 높으며 끓일수록 깊은 맛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내지방도 확인
국거리용 소고기를 고를 때에는 근막이 적당히 붙어있는 것이 좋으며 살코기 속의 지방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거나 균일하게 박혀있는 고기가 좋습니다.
소고기 육색 확인
소기기의 육색은 밝은 선적색을 띠면서 탄력이 있으며 적당한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의 결 확인
소고기 근육의 절단 면이 건조하지 않으며 결이 섬세하고 가늘게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태는 앞 뒷다리 상박 부위로 근막이 발달되어 고기의 결이 곱고 풍미가 좋습니다.
소기기 핏물 빼는 법
시간이 넉넉하다면 소고기를 물에 담가 냉장고에 보관하면 핏물이 완전히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을 때 소기기 핏물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고 소고기 뭇국을 끓이면 국물이 탁해지고 텁텁한 맛이 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때 소고기 핏물 빼는 법을 알아봅시다.
- 큰 냄비를 준비하고 넉넉한 양의 물을 끓입니다.
- 냄비가 팔팔 끓기 시작하면 소기기를 냄비에 넣어줍니다.
- 소고기를 넣은 후 다시 냄비가 끓기 시작하면 소고기 겉면이 회색빛이 날 때까지 더 끓여줍니다.
- 소고기를 바로 건져 차가운 물에 고기만 담가 식혀줍니다.
- 식혀준 소고기를 국거리로 사용하면 맑은 국물을 낼 수 있습니다.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소고기무국을 끓일 때에도 시간과 조리순서가 중요합니다. 너무 오랫동안 끓이다 보면 무가 부서져서 국물이 깔끔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재료와 레시피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재료
소고기 양지머리 200그램
무 반개
대파 조금
물
참기름 3스푼
국간장 2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설탕 약간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레시피
- 소고기 양지머리를 준비하고 핏물을 제거하거나 위의 방법대로 끓는 물에 겉면만 살짝 익혀서 식혀 준비합니다.
- 무는 껍질을 벗기고 나박 썰기로 준비합니다. 무의 두께가 너무 두꺼우면 잘 익지 않으므로 적당한 두께로 썰어줍니다.
- 냄비를 준비하고 참기름 3스푼을 넣고 소고기를 볶아줍니다.
- 소고기가 적당하게 익으면 무도 같이 넣고 볶습니다.
- 무가 냄비에 달라붙을 수 있으므로 수시로 적어야 하며 무의 색이 투명해질 때까지 볶습니다.
- 무의 색이 투명해지면 물을 재료의 2배 정도로 붓습니다.
- 국이 끓기 시작하면 올라오는 거품들을 제거합니다.
- 거품이 제거되었으면 다진 마늘 1스푼과 국간장 2스푼을 넣어줍니다.
- 그대로 뚜껑을 닫고 20분간 푹 끓여줍니다.
- 20분 후 무가 어느 정도 익었다면 썰은 대파를 한가득 넣고 설탕과 후추, 소금을 약간씩 넣어 간을 맞춥니다.
- 소고기 무국을 완성되었습니다. 기호에 따라먹기 전에 후추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이상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저 역시 소고기무국을 좋아해서 어릴 적에는 명절날을 기다리고는 했습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는 명절날 소고기무국에 토란을 넣어주셨는데요. 무와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토란을 넣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레시피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조림 맛있게 만드는법 완벽한 양념 비율 (0) | 2022.10.03 |
---|---|
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쉬움 주의 (0) | 2022.09.29 |
댓글